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마케팅 활용 사례 및 전망

가상의 세계에서 직접 경헙하라!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마케팅 활용 사례 및 전망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마케팅 활용 사례 및 전망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일으킨 ‘포켓몬GO’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기반으로 한 게임입니다.

포켓몬GO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데 큰 역할을 했는데요.

증강현실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또 다른 기술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인데요.

카메라를 사용해 가상현실을 실제처럼 느끼게 해주는 기술이 공개된 것은 오래전이지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장비가 개발되지 않아 대중화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삼성, 구글에서 본격적으로 장비를 보급하기 시작하면서 가상현실은 점점 대중에게 가까워지게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정확한 정의와 그 활용방안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포켓몬GO 공식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SWtDeeXtMZM >

1. 증강현실/AR (Augmented Reailty)

 

증강현실이란 현실과 가상현실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 현실을 의미합니다. 이같은 증강현실은 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식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가까운 예로 앞서 언급했던 ‘포켓몬GO’ 게임을 들 수 있습니다. 포켓몬GO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단순한 평면적 게임이 아니라 실제 상황 속에서 포켓몬을 잡을 수 있다는 현장감이 색다른 재미를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이유에는 캐릭터의 친숙함도 한 몫 했지만요.

증강현실은 이제 게임에만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마케팅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데요. 각 기업에서는 소비자에게 신선함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방안으로써 증강현실을 다양하게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몇 가지의 증강현실 활용 사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3

< 이미지 출처 : http://goo.gl/KrR1k6 >

1) 시세이도 메이크업 미러

시세이도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메이크업 미러’라는 브랜드 마케팅을 실시했습니다.카메라에 비친 자신의 얼굴에 본인이 원하는 색조 메이크업을 실현하여, 실제로 화장을 했을 때 어떤 모습인지 미리 알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 것인데요. 이 마케팅은 실제 제품의 구매로 연계되어 성공적인 증강현실 마케팅으로 입소문을 타게 되었습니다.

 

4

5

<이케아 공식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vDNzTasuYEw >

2) 이케아

이케아는 아주 독특한 증강현실 마케팅을 실시해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높였습니다. 3D 어플을 이용해 가상으로 원하는 가구를 집에 배치 해볼 수 있게 한 것인데요. 가구의 사이즈와 분위기가 집에 잘 맞는지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이케아의 증강현실 활용방안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반영한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평가되었습니다.

 

6

7

<컨버스 유튜브 영상 https://youtu.be/4NzB5Cb6HNk >

3) 컨버스

유명 신발 회사인 컨버스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신발을 미리 알아보고 구매할 수 있는 기발한 증강현실 마케팅을 선보였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발을 미리 시착해 볼 수 있도록 구현하고 이것이 구매로 이어지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스마트폰을 이용한 이 마케팅은 2,3차 바이럴로 이어져 큰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처럼 증강현실은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현실성있고 신뢰감 높은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실질적인 구매력을 높이는 등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Virtual Reality headset light up at night

 

2.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이란 컴퓨터를 통해 사용자가 마치 실제로 그 상황과 환경에 처한 것 같은 인공적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상현실의 큰 장점은 실제로 경험하기 어려운 상황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점인데요. 예를 들면 모의 훈련과 같은 위험요소가 큰 경험이 필요할 때, 가상의 공간에 준비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와 같은 경험을 위험부담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최근 VR기술이 잘 접목된 카메라와 환경이 보급되어 대중화에 성공한 가상현실 기술은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9

< Topshop  공식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lUal_Lrhec0>

1) Topshop

Topshop은 세계 최초로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360도 VR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Topshop 매장에 일반 고객들을 초청해, 360도 카메라를 착용하게 한 후 다른 장소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Topshop 패션쇼를 관람하게 한 것인데요. 고객들은 마치 실제 패션쇼에 참석한 것 같은 생생한 오디오와 비주얼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례는 VR의 장점을 살려 브랜드를 제대로 홍보한 색다른 마케팅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10

11

< 볼보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https://youtu.be/Wuln2bJkp1k >

2) 볼보

미국 자동차 회사 볼보는 2016년형 SUV 볼보XC90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최첨단 VR기술을 활용했습니다. 스마트폰을 넣어 조립이 가능한 구글의 카드보드를 이용해 가상 시승체험을 제공한 것인데요. 볼보는 이 시승체험을 통해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렸으며, 역사 속으로 잊혀질 뻔 했던 구글의 카드보드 역시 다시 주목을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2

13

< 매리어트 호텔 공식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i6yMqXLnpN4 >

3) 매리어트 호텔

세계적인 호텔인 매리어트는 아주 특별한 VR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뉴욕 시청 앞에서 혼인신고를 마치고 나오는 커플들에게 가상으로 하와이 신혼여행 체험 기회를 제공한 것이었는데요. VR을 체험한 커플들은 놀랍고 신기해 하며, 그 장소에 직접 가보고 싶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 사례는 VR의 매력을 살린 유쾌한 마케팅이라는 평가를 얻었습니다.

 

man on the coast using his smartphone to catch monter. Augmented reality concept. All screen graphics are made up.

지금까지 우리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특징과 이를 활용한 사례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서로 비슷한 두 기술의 명확한 차이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카메라의 사용 유무입니다.

증강현실은 카메라를 통해 얻은 실제 이미지에 가상의 그래픽을 덧칠한 것인데, 반면 가상현실은 이미 만들어 놓은 고해상도 3D 이미지를 디스플레이 장치로 생생하게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실제로 경험하느냐, 아니면 눈으로 보느냐의 차이라고 할 수 있지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두 기술의 장점을 마지막으로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1) 소비자 개인의 특성에 맞춰 제품을 알릴 수 있다.

2) 별다른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제품을 시연해 볼 수 있다.

3) 제품에 대한 인지도나 정보가 없어도 그 자리에서 이해할 수 있는 구현력을 발휘한다.

4) 즉각적인 바이럴이 가능하다.

5)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는 등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인다.

 

Smartphone laying on desk and prepared to play with VR googles. Game on screen was created in graphic program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새로운 활로가 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

앞으로 이 두 기술은 마케팅 전략으로 더욱 활발하게 활용될 텐데요.

또한 마케팅 뿐 아니라 일상생활, 스포츠, 경제, 문화 등 전반적으로 영역을 넓혀갈 것이라 전망됩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