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대세! ‘혼밥혼술’ 트렌드이슈를 알아보자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알아본 '혼자족' 활용 사례

요즘 대세! ‘혼밥혼술’ 트렌드를 알아보자

요즘 대세! ‘혼밥혼술’ 트렌드를 알아보자

 

‘혼자족’을 아시나요?

혼자족이란 혼자 밥 먹고, 혼자 술 마시고, 혼자 놀며
혼자를 만끽하고 혼자만의 삶을 즐기는 세대를 의미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1인 가구가 500만을 넘어서며
네 집 중 한 집은 싱글라이프를 영유하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TV프로그램, SNS, 오프라인 등  미디어와 마케팅에서도
혼자족을 다룬 콘텐츠가 다양하게 생성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여러 매체에서 다루고 있는 혼자족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V 프로그램

 

1

tvn 드라마 ‘ 혼술남녀

 

2

mbc 예능 ‘나혼자산다’

 

첫 번째로는 ‘혼술남녀’, ‘식샤를 합시다’, ‘나 혼자 산다’ 
혼밥, 혼술족의 1인가구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TV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TV 콘텐츠를 통해 유명인들이 혼밥, 혼술하는 모습을 보며
혼자족에 대한 이미지를 조금 더 친근하고  유쾌하게 해석한 면모를 볼 수 있죠.

 

 

2. 오프라인 이벤트 및 마케팅

 

 

3

 

싱글족, 혼밥족이 늘면서 편의점 매출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최근 3년사이엔 도시락 매출이 25배나 증가할 만큼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더불어 편의점 도시락도 집밥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답니다.
이외에도 라면, 국물, 덮밥, 안주류, 디저트까지 혼자족을 겨냥한
다양한 편의점 상품들의 퀄리티가 크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캡처

CU 편의점 ‘ 혼술혼밥페스티벌 이벤트 ’

 

이 트렌트에 발맞춰 편의점 CU에서는 ‘혼술혼밥 페스티벌’ 을 열었습니다.
CU제품으로 한끼를 해결하고 각 레벨에 해당하는 미션을 수행하는 이벤트,
CU편의점 제품으로 차린 나만의 혼술, 혼밥상을 찍어 SNS에 인증하는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혼밥, 혼술’ 트렌드를 이벤트 마케팅으로 적절하게 활용했습니다.

 

 

7

tvn ‘혼술남녀 위크’

 

TVN에서는 드라마 “혼술남녀”드라마 론칭 기념으로 혼술남녀위크 프로모션을 진행했답니다.
혼술하기 좋은 술집과 콜라보를 통해 관심 있는 타겟이 직접 방문하고 스탬프를 찍으면
맥주잔을 증정하는 이벤트였는데요. 지도에 나와 있는 음식점과 드라마 ‘혼술남녀’를
일석이조로 홍보한 마케팅 사례라 볼 수 있죠.

 

 

3. SNS 마케팅

혼자족이 뜨면서 ‘혼밥’, ‘혼술’이란 주제를 재치있게 풀어낸 sns 마케팅 활동도 활발하게 이뤄졌습니다.

 

 

  •  ‘혼술남녀’를 패러디한 칠성사이다의 ‘혼사남녀’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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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성사이다 페이스북

 

 

  •  ‘혼술’을 주제로 한 소주브랜드 처음처럼의 공감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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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처럼 페이스북

 

 

  • 혼술,혼밥 트렌드에 맞춰 ‘혼잘알’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정보를 담은 KT의 카드뉴스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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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카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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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프로그램, SNS, 오프라인 마케팅 사례까지!
다양한 매체의 핵심 타겟으로 우뚝 선 혼자족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혼밥, 혼술 뿐만 아니라 혼영(혼자 영화보기), 혼여(혼자 여행가기) 등
다양한 분야로의 발전이 예상되는데요.

앞으로 ‘1인가구’를 주제로 더욱 유쾌한 공감을 이끌어낼
다양한 콘텐츠의 등장을 기대해봅니다.

[작성자: 황수정, 최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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