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의 절치부심? 2017 카카오 플러스 친구 전면 개편

주목할만한 카카오 플러스 친구의 새 기능은?

카카오의 절치부심? 2017 카카오 플러스 친구 전면 개편

카카오의 절치부심? 2017 카카오 플러스 친구 전면 개편

 

스마트폰 유저라면 꼭 사용하는 앱은?
바로 카카오톡입니다.

 

카카오톡은 대화, 통화, 사진, 동영상 등 공유는 물론
각종 뉴스와 커뮤니티를 결합한 채널, 쇼핑, 예약 등
다양한 생활 편리기능을 제공하며 서비스를 확장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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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카카오톡은 각각 대기업과 중소상공인을 겨냥했던
비즈니스 광고 마케팅 모델, 플러스친구와 옐로아이디를 하나로 통합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카카오 뉴 플러스 친구는
일종의 뉴스레터처럼 소식 및 이벤트, 쿠폰 등 광고메시지를 보내는데요.
여기에 1:1 대화 기능을 통해 고객 응대부터 상품 추천, 판매까지
비교적 거부감 없이 친근하게 다가가는 장점이 있어
현재 많은 기업들이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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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아가 지난해 플러스친구와 함께 선보인 채널탭에서
연예, 스포츠, 패션, 뷰티,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배치하여 테스트하며
내년 초 개편을 목표로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의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변화될 플러스친구 주요 기능을 살펴볼까요?

 

 

[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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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현재의 홈 UI / [우] 개편 전 테스트 중인 홈 UI

 

카카오톡 안의 비즈니스 모바일 홈페이지로
비즈니스 시작을 위해 꼭 필요한 베이스 캠프 같은 존재입니다.
별도의 브라우저를 켜거나 검색할 필요 없이
고객들은 자신이 원하는 브랜드 소식을 홈을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페이스북 타임라인이나 카카오스토리와 유사한 형태
콘텐츠가 노출될 수 있게 홈 UI 변경이 있을 예정입니다.

 

다양한 액션 버튼 기능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 전화하기, 동영상보기(총 15종 제공) 등
다양한 버튼을 통해 고객에게 더 많은 정보와 액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를 모아보는 소식탭

발행한 포스트를 모아보고 사용자들의 피드백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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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카카오 채널, TV 등 내부 플랫폼에 노출 / [우] 다양한 형태로 바뀐 포스트 UI

 

플러스친구 홈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브랜드의 소식이 고객들에게 전달됩니다.
작성한 포스트는 플러스친구 홈에 발행되며 고객들의 반응(좋아요, 댓글, 공유하기)과
개인화 추천 로직에 따라 카카오톡 채널에 노출될 기회가 생깁니다.

 

다양한 형태의 포스트 발행 기능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처럼 사진, 동영상, 링크, 카드뷰 등
전달하고 싶은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실시간 피드백 확인

좋아요, 댓글로 사용자의 실시간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고 공유하기로 바이럴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편리한 포스트 관리 기능

중요한 포스트는 상단에 고정할 수 있고 원하는 시간에 예약 발행도 가능합니다.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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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카카오 채널, TV 등 내부 플랫폼과 결합/ [우] 다양한 형태로 바뀐 포스트 UI

 

더 다양해진 카카오톡 메시지 유형으로
플러스 친구 고객에게 보다 친근하고 효율적으로
새로운 콘텐츠, 이벤트 정보, 할인 혜택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카카오톡 메시지 유형

이미지, 동영상, 링크, 포스트, 쿠폰 등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작성하여 전달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가득 채우는 와이드형 메시지

채팅방 화면을 꽉 채워 주목도를 높이는 와이드 이미지형, 와이드 리스트형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2017년 2월에 기능 제공 예정)

 

정교한 메시지 발송 옵션

기존과 달리 예약 발송은 기본, 피로도를 높이는 푸시알림 보내지 않기, 분산 발송 등 다양한 발송 옵션을 제공합니다.

 

 

[채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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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과 실시간 채팅

전화를 꺼려하는 고객들도 카카오톡으로 문의, 상담 등 1:1 채팅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채팅

자주 묻고 답하는 내용은 자동응답 설정이 가능하며
API형 자동응답을 통해 원하는 형태로 자동응답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유용한 채팅 설정 기능

채팅 on/off, 채팅 가능 시간 설정, 메모 등 고객과의 1:1 대화에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밖에 어떤 형태의 비즈니스도 가능하도록
2017년 상반기에는 카카오톡 안에서 플러스친구를 통해
주문, 구매, 예약, 예매 등 필요한 모든 기능을 계속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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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각에선 광고 메시지 수신으로 인한 과도한 알림, 지인과의 대화방이 목록 상위에서 밀려나는 등
카카오톡이 메신저 본연의 기능을 잃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4,000만 이용자, 고객과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카카오 플러스 친구의 장점을 포기하기 어려울 텐데요.

 

앞으로 카카오가 플러스 친구의 문제점을 어떻게 보완할지
또 대한민국 대표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으로서 얼마나 성공해나갈지
그리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기성 SNS 마케팅을 대체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작성자: 김성진, 정성윤, 윤성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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