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라이브 콘텐츠의 다양한 변신!

페이스북 라이브,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페이스북 라이브 콘텐츠의 다양한 변신!

페이스북 라이브 콘텐츠의 다양한 변신!

 

얼마 전 페이스북이 새롭게 선보인 라이브 기능!

 

최근 그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많은 브랜드에서는 해당 기능을 활용한 콘텐츠를 다양하게 선보이면서
점차 그 범위를 확장해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페이스북 라이브 기능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실시간 동시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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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스마트폰 앱에서만 진행할 수 있었던 라이브 방송.
현재는 실시간 방송이 아닌 녹화 영상이나 이미지로 방송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페이스북 라이브 기능에 대한 API가 공개된 이후
많은 TV방송 프로그램 페이스북에선 TV방송 송출 영상 또는 라이브 취재 영상을
과감하게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2. 라이브 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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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속도로 떠오르는 라이브 투표 콘텐츠입니다.
라이브 방송 영상을 송출해 실시간으로 투표 현황을 볼 수 있는데요.

실시간 참여가 흥미를 자아내면서
기존의 반응유도형 투표 콘텐츠에 비해 훨씬 더 높은 참여율을 보인답니다.

 

 

3. 이벤트 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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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진행 중인 행사, 오프라인 이벤트 내용을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내보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온라인 시청자들과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반응이 덜 나오는 곳도 많습니다.

 

 

4. 실시간 소통형 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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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소통을 보여준 G마켓 라이브 콘텐츠

 

실시간 라이브 콘텐츠를 일방향적으로 보여주기 보다는
아프리카TV BJ처럼 온라인 페친들과 소통하는
쌍방향 라이브 콘텐츠가 더 높은 반응을 이끌어내는데요.

 

하지만 페이스북 라이브는 방송 중 게시물 광고 집행 또는 홍보를 할 수 없어
브랜드 입장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5. 라이브 콘텐츠 재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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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방송은 방송 중에만 팬들의 참여가 가능하고
종료 후엔 콘텐츠가 증발해버린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최근엔 라이브 방송이 끝난 영상 콘텐츠에 이벤트를 붙여
라이브 콘텐츠를 재가공하는 케이스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5. 라이브 콘텐츠 게시물 공유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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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은 게시물 광고를 집행할 수 없어
방송 중에 큰 반응을 유도하지 못하는데요.

 

얼마 전 아웃도어 네파 페이스북에서는
페북스타 홍영기와 함께하는 겨울 스타일링 제안 라이브 방송을
많은 커뮤니티 페이지와 인플루언서 계정에 공유
방송 시작 10분 만에 동시 접속자 수 1,000명을 돌파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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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진 라이브 방송 중에는 게시물 광고를 할 수 없지만
이렇게 타 페이지로의 공유를 활용해 순간 접속자수를 늘리거나
라이브 종료 후 재가공 콘텐츠로 활용한다면
광고 없이도 더 많이 확산될 수 있겠죠?

 

앞으로 다양하게 확장해나갈 페이스북 라이브 콘텐츠가 더욱 기대됩니다.

 

[작성자: 이혜진, 이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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