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 세대가 소비하는 것은 무엇일까?

MCN시대에 맞춰 변화하는 소비트렌드

MCN 세대가 소비하는 것은 무엇일까?

MCN 세대가 소비하는 것은 무엇일까?

 

MCN을 아시나요?
MCN이란 Multi Channel Networks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다중 채널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5

 

예전에 한 번 MCN에 대해 설명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금은 멀티 채널 네트워크(MCN)의 시대!
오늘은 MCN 소비자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MCN 소비층의 특징은?

1인 가구의 증가로 생활패턴이 변화하고
스마트폰 대중화로 개인의 취향에 맞춘 콘텐츠가 부각되고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MCN세대의 모습입니다.

 

ticao120020108

 

MCN의 소비층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싱글슈머(Single+Consumer)
나를 위한 소비를 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15년 기준 국내 1인 가구수는 전체 가구의 27%에 달하는데요.
편의성과 가성비를 중시하는 반면 철저하게 자신이 쓰는 것이므로
가치가 있다면 지출을 아끼지 않습니다.

 

–  모디슈머(Modify+Consumer)
개성을 중시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합리적 소비를 지키면서도 개성을 추구하는데요.
식생활이나 화장품에 있어서는 이미 모디슈머형 소비가 정착된 상태입니다.

 

 

2. 주요 소비 대상

 

– 간편식

MCN소비자들은 편의성과 가성비를 중시하며
제품 재해석을 통한 개성적 소비를 선호합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성향을 고려한 MCN 의 첫 번째 수혜산업으로
간편식(HMR : Home Meal Replacement) 을 꼽을 수 있는데요.
조리가 쉽고 가격 또한 저가이며 다양한 취향을 커버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모디슈머 소비가 자리잡은 분야입니다.

 

2

전체 식음료 시장과는 별개로
MCN을 통한 간편식 제품 소비가 일종의 취미 혹은 문화로 자리 잡았는데요.

2009년, 약 7,200억 원에 그쳤던 국내 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0년 이후 고성장세를 보이며 올해는 2.3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뷰티제품

3

 

화장품의 경우 MCN을 통한 마케팅이 가장 활발한 분야입니다.
특히 유명 패션뷰티 왕홍(*중국 파워블로거)들은
중국 2030세대 여성들의 워너비 모델로서,
소비문화에 절대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국내외를 막론하고
관련 기업들의 왕홍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뷰티 제품들이 MCN마케팅에서 각광 받는 데에는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MCN을 통한 구매는 실패 확률이 적으며
“가성비”중시 소비에 가장 적합한 광고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단가가 높고 환불이 어려운 화장품 특성 상
구매 후 피부에 맞지 않거나 취향과 다를 경우를 우려해
신제품 구매를 꺼리는 경향이 많은데요.

MCN을 통해 구매할 경우 자신의 피부톤과 타입이
비슷한 스트리머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둘째, Before & After 차이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MCN은 주로 기초 · 색조 화장품을 마케팅 하는데
스트리머는 30여 분에 걸쳐 직접 시연하고
마지막엔 사용 전후를 비교합니다.

사진과는 달리 동영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더욱 신뢰감을 주고, 사용법도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이는 곧 구매 후 큰 만족도로 이어집니다.

 

4

 

셋째, 기업 입장에선 구매 의사가 높은 유저들을 대상으로
타겟팅 광고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기존 광고가 광고 → 고객 → 제품 순서로 영향을 주었다면
MCN에서는 고객 → 광고 → 제품 순으로 영향을 주는 거죠.

 

소비자들은 자신과 조건이 맞는 스트리머를 찾고
더 나아가 스트리머가 광고하는 제품을
따라 구매하는 팬덤(Fandom)소비를 하기 때문에
구매 의사가 높은 유저층 중심으로 광고 대상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MCN세대의 소비 트렌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소비자와 광고주 간 피드백이 실시간으로 일어나고
그 반응이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근 소비 트렌드는 곧 MCN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앞으로 계속해서 확장해 나갈 MCN!
그 흐름에 맞춰 변화해나갈 소비 트렌드에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채희룡]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