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집행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

보다 효율적인 페이스북 광고를 위한 Tip

페이스북 광고 집행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

페이스북 광고 집행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

 

페이스북 광고는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집행 시 주의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이번 스터디에서는 페이스북 광고를 이용할 때
필요한 몇 가지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광고가 집행 중인 게시물은 수정되지 않는다

 

페이스북 장점 중 하나는 수정이 자유롭단 점입니다.
웹 및 페이지 앱에서 본문은 물론 사진과 영상까지 추가 또는 삭제가 가능한데요.

 

하지만 페이스북 광고가 걸려있는 게시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광고 집행 중 또는 집행되었던 게시물이라면
아래 사진처럼 게시물 수정 기능 자체가 아예 막혀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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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바로 게시물에 걸려있는 광고를 잠시 다른 게시물로 바꾸는 것입니다.

 

광고 관리자에 들어가서 진행 중인 광고세트 또는 광고를 끄고,
광고 수정 버튼을 눌러 잠시 다른 게시물로 바꿔주면 됩니다.
수정을 마쳤다면 역순으로 다시 원래 게시물로
광고 대상을 돌려놓고 꺼졌던 광고를 켜주면 됩니다.

 

 

 

2. 타깃 범위를 너무 좁히면 노출되지 않는다

 

페이스북에서 타깃팅은 참 중요합니다.
특히 비용의 효율을 높이고 내가 원하는 핵심 타깃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다면
타깃의 범위를 좁게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너무 타깃 범위를 좁게 잡아버리면
도리어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분명히 기간도 넉넉하고, 금액도 섭섭하지 않게 걸었는데
지출 금액과 노출 및 도달 등은 쭈욱 0으로 변동이 없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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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매 방식을 사용하는 페이스북 광고 특성 상 절대적이란 것은 없습니다만,
집행 중인 광고의 노출 및 금액 소진이 너무 낮다면
타깃을 너무 좁게 잡진 않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대한민국에 살면서 헝가리어를 쓸 줄 알고 여행에 관심 많은 20대’를
타겟으로 설정하면 광고 노출이 거의 안 이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3. 광고 이미지 내 텍스트는 가급적 20% 이하를 유지하자

 

페이스북 광고를 예전부터 접하셨다면
‘텍스트 20%’ 정책에 대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광고 이미지 내 텍스트가 20% 를 초과하면 광고가 집행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지금은 이 정책이 완화되어 20%를 초과하더라도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대신 도달에 패널티를 받게 되죠.
다시 말해 이미지 정책을 지켰을 때에 비해
더 적은 확률로 내가 정한 타깃에게 광고가 노출된다는 겁니다.

 

이미지 정책은 아래와 같이 4단계로 적용되니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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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이미지 텍스트 평가는 ‘텍스트 오버레이 도구’ 페이지에 접속해서
내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광고 집행 시 어느 정도의 패널티를 받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오버레이 도구: https://www.facebook.com/ads/tools/text_overlay

 

따라서 정책이 아무리 완화되었다 한들
광고의 성과 및 효율 향상을 위해서는
이미지 내 텍스트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룰은 이미지 1장 당 모두 적용되므로
텍스트를 반드시 넣어야 한다면 사진을 영상으로 제작해도 좋습니다.

 

영상의 경우 썸네일 이미지가 텍스트 평가에 영향을 받으므로
썸네일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는 자유롭게 텍스트를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타깃의 관심을 끌고 반응을 얻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정보와 시각적 요소를 담아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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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첩 레이아웃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텍스트가 많이 포함된 정사각형 게시물을 업로드 해야 한다면
2분할 레이아웃을 활용하여 패널티를 피할 수 있습니다.

 

 

 

4. 캠페인 안에 광고세트를 여러 개 넣는다면 중복에 유의하자

 

한 캠페인 안에 광고세트 여러 개를 만들어 광고를 집행하면
관리도 편리하고 정리도 수월합니다.
하지만 광고세트를 동시에 여러 개 만들 경우
각 광고세트의 타깃은 중복이 되지 않게 세팅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동일한 타깃으로 여러 개의 광고세트를 만들어서 진행하면
타깃이 같은 광고끼리 서로 경쟁하여 성과가 떨어지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내 광고 세트끼리 타깃이 충돌되면
경쟁력이 떨어져 광고 노출 자체가 감소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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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여러 광고세트를 동시에 진행한다면
위와 같이 서로 다른 타깃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별로 나눌 수 없다면 성별이나 관심사, 행동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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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동일한 타깃에 대하여 소재에 따른
광고 성과가 보고 싶다면 광고세트를 여러 개 만들지 말고
오른쪽 이미지처럼 한 광고세트 안에 광고를 여러 개 만드는 방법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도 광고 소재는 최대 6개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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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를 대표하는 SNS로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자랑하는 페이스북.
때문에 SNS 마케팅에서 페이스북 광고는 없어선 안될 필수 요소인데요.

 

오늘 알려드린 몇 가지 주의사항과 함께
보다 효율적으로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김성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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