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라이프 트렌드, YOLO

카르페디엠, 대세가 되다!

2017 라이프 트렌드 YOLO Life

2017 라이프 트렌드 YOLO Life

 

YOLO!

 

얼핏 인삿말 같기도 한 이 단어는
2017 정유년을 대표하는 트렌드 키워드입니다.
‘현재를 즐겨라’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2017년 전반적인 소비·문화 분야를 대변할
트렌드 키워드 ‘욜로 라이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욜로 라이프란?

1

출처: http://bit.ly/2iVoCaX

YOLO란 ‘You Only Live Once’라는 문장을 줄인 약자로
‘한 번뿐인 인생’을 뜻합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보다는 현재에 충실한 삶을 즐기자는 건데요.
그렇다고 해서 ‘쾌락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욜로족은 도전이라는 긍정적 모티브 아래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현재지향적 삶을 추구합니다.
이는 내일을 기약할 수 없는 불안한 시대상을 그대로 반영한 키워드라 볼 수 있죠.

 

 

2. 욜로족의 소비 트렌드

2

 

1) 욜로족은 물질적인 것보다 ‘ 여행, 학습’같이 경험에 초점을 둔 비물질적 소비를 지향합니다.

2) 충동 소비가 아닌 ‘버킷리스트’같이 목적성이 뚜렷한 소비를 지향합니다.

3) 단순히 물욕을 채우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것이 아닌 본인의 이상향을 위해 소비합니다.

 

 

3. 욜로라이프의 영향

 

1) 타임커머스의 성장

3

http://bit.ly/2iopzMc

 

현재 욕구에 충실한 욜로족이 대세가 되면서
타임커머스 산업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타임커머스란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방식인데요.

 

계획적인 소비보다 그때그때 욕구 만족을 위한 소비패턴이 활발해지면서
마감시간이 임박할수록 가격이 싸지는 타임커머스와 찰떡 궁합을 이룬 것이죠.

 

 

2) 대세로 떠오른 1인 콘텐츠 크리에이터 

4

http://bit.ly/2hJ2PXY

 

콘텐츠 크리에이터란 스스로 기획한 콘텐츠를 통해
아프리카 tv, 유투브 등 온라인 상에서
타인과 소통하는 사람을 일컫는데요.

 

이들이야말로 욜로 라이프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틀에 박힌 취업시장을 뒤로 하고
취향이라는 자신만의 무기를 토대로 수익을 창출하며
“지금 나 하고 싶은 대로 산다”라는 뚜렷한 가치를 전파하고 있죠.

 

3) B+ 프리미엄

5

http://bit.ly/2ior8cH, 모나미 153 한정판

 

‘B+ 프리미엄’은 욜로 라이프와 함께 2017 트렌드로 떠오른 키워드인데요.
평범한 제품(B급)에 프리미엄을 추가해
B+등급으로 끌어올린 상품을 말합니다.

 

가치있는 제품은 추가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제품을 구입하는 욜로족의 소비습관에 맞춰
새롭게 등장한 마케팅 트렌드죠.

 

 

4. 욜로족과 소셜커머스 마케팅

6

www.minting.co.kr

 

2017년 트렌드 키워드 욜로 라이프!
소셜커머스 마케팅에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우선 기존 매체보다는
욜로족이 선호하는 1인 미디어와의 콜라보 및 영상을 통해
제품을 홍보
한다면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겠죠.

 

 

Screenshot_3

소셜커머스 민팅에서 판매 중인 미니 스튜디오 / http://www.minting.co.kr/shop/

 

Screenshot_1 Screenshot_2
또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물건보다는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독특한 상품
욜로족들이 선호하는 ‘가치 있는 소비’를 이끌어 낼 것입니다.

 

━━━━━━━

 

 

욜로는 녹록치 않은 현실 속에서
미래에 대한 기대를 접은 절망의 외침이자
동시에 지금 이 순간을 사랑하자는
긍정 에너지가 담긴 희망의 주문인데요.

 

앞으로 펼쳐질 2017년에는
긍정의 의미가 깃든 욜로 라이프가 더 널리 전파되길 바라봅니다.

 

[작성자: 문동수, 성소희]

 

 

출처 : 『코리아 트렌드 2017』,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외 3명 저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