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래버레이션 마케팅 성공의 법칙!

저랑 콜라보 하실래요?

컬래버레이션 마케팅 성공의 법칙!

컬래버레이션 마케팅 성공의 법칙!

우리는 수많은 기업의 컬래버레이션

성공과 실패를 지켜봤습니다.

대중들의 엄청난 환호를 받거나

혹은 엄청난 외면을 받는 모습을 말이죠.

컬래버레이션 성공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요?

그 성공의 법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이란?

컬래버레이션이란 단어가 사용되기 이전에

제휴 마케팅이란 단어가 먼저, 사용됐습니다.

최근에는 혼용되고 있죠.

 

KT 광고에서 송중기는 말합니다.

“저랑 콜라보 하실래요?”

 

 

여기서 말하는 컬래버레이션은

두 파트너 회사가 서로의 상품이나 콘텐츠를

프로모션해주고, 결과를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각각의 적은 노력과 자원이 합쳐져

더 많은 이슈레이징과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죠.

 

 

1.  win-win이 되는 파트너 선택

 

컬래버레이션을 하는 파트너쉽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한쪽에서 아쉬울 게 없는 경우,

굳이 컬레버레이션을 할 필요도 없고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애플과 나이키 파트너십에서

애플은 나이키를 신는 사람들이,

나이키는 애플을 차는 사람들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조합은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에서 성공하기 쉽습니다.

 

 

2. 컬래버가 주는 USP

 

물론, 컬래버레이션만으로 성공이 보장되진 않습니다.

그 때문에 두 회사가 연결되었을 때 나올 수 있는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시너지를 일으켜 극대화된 광고 효과를 냅니다.

 

두 기업이 합쳐짐으로써 스토리가 만들어지는

콜라보를 도출하는 것이야말로

현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최대 과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마케팅엔 늘 정답이 없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선택만이 정답에 가까울 뿐입니다.

마케터로써 컬래버레이션을 기획할 때

기업 및 브랜드 간의 시너지,

이로 인한 파급효과 등을 고려한

심도 있는 결정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 자료출처 – 21일 마케팅 조명광저

작성자 : 백현삼, 홍석진